개발사 | ||
장르 | 시뮬레이션RPG(SRPG) | |
플랫폼 | 플레이스테이션2(PS2) | |
발매일 | 2002년 3월 28일 | |
유통 | 반프레스토 | |
언어 | 일본어 | |
株式会社トーセ / Tose. co.,Ltd |
기본 조작
- 십자키: 커서의 이동
- 좌 아날로그: 커서의 이동
- 우 아날로그: 맵의 회전, 줌인, 줌 아웃
- ○ 버튼: 결정
- □ 버튼: 미니맵 제거/생성
- × 버튼: 취소, 검색 버튼
- △ 버튼: 해당 유닛의 능력 보기 (START 버튼을 누른 채로)
- START 버튼: 아군 부대표 보기
- L1 & R1 버튼: 아군 트리거 화면에서 유닛 나열, 배치 순서 바꾸기
- R2 & L2 버튼: 적군 트리거
- R3 버튼: 각 방향으로 맵 회전 (45도씩)
메인 화면
- START: 게임을 처음부터 시작한다.
- LOAD: 세이브한 곳부터 시작한다.
- CONTINUE: 중간세이브부터 시작한다.
- OPTION: 옵션 모드로 들어간다.
- 사운드 셀렉트 (サウンドセレクト): 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 모드. 아쉽지만 가라오케모드는 없다.
- 캐릭터 사전 (キャリクタ典): 지금까지 봤던 캐릭터들의 사전.
- 로봇 대도감 (ロボット大図鑑): 지금까지 봤던 로봇들의 사전.
- 데모 셀렉트 (デモセレクト): 지금까지 봤던 데모 동영상을 다시 볼 수 있다.
시스템 설정 메뉴
- 그리드 표시 (グリッド 表示 ): 맵의 구분선을 표시한다.
- 사운드 (サウンド): 사운드를 스테레오 (ステレオ)와 모노랄 (モノラル)로 바꿀 수 있다.
- 전투 BGM 설정 (戰鬪BGM設定): 전투 BGM을 유닛 또는 파일럿에게 할당할 수 있다.
- 전투 BGM 변경고정 (戰鬪BGM變更固定): 변경된 BGM을 고정하여 세이브한다.
- 바이브레이션 (バイブレション): 진동 유무를 결정한다.
전투맵 화면 명령어
- 턴 종료 ( ターン終了): 아군의 전체 턴을 끝내고 적 턴으로 넘어간다.
- 정신검색 (精神檢索): 현재 아군이 가지고 있는 전체 정신 커맨드를 본다.
- 부대표 (部隊表): 현재 맵에 있는 유닛들을 본다.
- 작전목적 (作戰目的): 승리 조건과 패배 조건을 본다.
- 시스템 (システム): 인터미션의 시스템 설정과 동일하다.
- 세이브 (セーブ): 중간 세이브.
유닛 명령어
- 이동(移動): 유닛의 이동 명령.
- 공격(攻擊): 유닛의 공격 명령. 공격할 무기 선택 후 공격 범위 내의 적 공격.
- 정신(精神): 유닛 파일럿의 정신 커맨드 사용.
- 변형(變形): 변형 가능한 유닛의 경우, 변형 후에도 턴 유지.
- 공중(空中), 지상(地上), 수중(水中), 지중(地中): 유닛의 해당 지형적응상태로 이행하는 명령.
- 합체(合本): 합체 가능한 유닛들이 모여서 합체.
- 분리(分離): 합체한 유닛을 분리. 사용 후 다시 합체 가능.
- 파츠(パーツ): 리페어키트등의 소모성 강화파츠를 장착했을 때 나오는 명령. 소모성 강화파츠를 사용한다.
- 보급(補給): 보급기능을 가진 유닛이 잔탄 EN등이 100% 아래로 떨어진 유닛에 근접하면 나오는 명령. 모든 잔탄, EN을 회복한다. 이때 기력 감소.
- 수리(修理): 수리가능유닛이 HP가 줄어든 유닛에 근접해 있으면 사용가능
- 탑재(搭載): 아군 유닛이 전함 안에 들어갈 때 사용. 전함 속으로 들어가 보급받으며 다시 나올 때 기력 감소.
- 발진(發進): 전함 속에 있는 유닛 발진.
- 설득(說得): 특정 캐릭터간의 상호이벤트가 있을 경우 발생. 숨겨진 요소의 트리거로 작용한다.
- 대기(待機): 해당 유닛의 모든 행동을 종료한다.
인터미션 메뉴 설명
- 데이터 (データ): 세이브와 로드를 할 수 있다.
- 유닛 능력 (ユニット能力): 아군 유닛의 능력을 볼 수 있다.
- 파일럿 능력 (パイロット能力): 아군 파일럿의 능력을 볼 수 있다.
- 개조 (改造): 자금을 들여 기체의 스테이터스와 무기를 개조할 수 있다.
- 갈아 태우기 (のりかえ): 메인 파일럿과 서브 파일럿을 같은 계열 기체끼리 갈아탈 수 있다.
- 강화파츠 (強化パーツ): 유닛에 강화 파츠를 장착할 수 있다.
- 시스템 설정 (システム 設定 ): 각종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다.
- 다음 맵으로 (後の マップ へ): 다음 맵으로 넘어간다.
작품의 특징
1. 3D 맵을 활용한 고저차 | 2. 벽을 파괴해 새로운 길을 만든다. | 3. 캐릭터를 육성 할 수 있다. |
4. 원호공격 | 5.원호방어 | 6.동시공격 |
- 맵의 변화:
- 3D 맵 도입: 기존의 2D 맵에서 3D 맵으로 변경되었다. 지형지물이 더욱 자세하게 표현되어, 유닛들이 지형지물 안으로 파고들어 가는 등의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. 작은 맵을 참조 하거나 맵을 회전 시키면서 플레이해야 한다.
- 맵 파괴 기능:
- 장애물 파괴: 맵에 등장하는 장애물들은 유닛의 진행을 방해할 수 있으며, 이를 공격하여 파괴할 수 있다. 장애물을 공격하여 맵의 일부를 파괴함으로써 길을 열 수 있고 숨겨진 기체 및 강화파츠를 얻을 수 있다.
- 스킬 코디네이트 시스템:
- 특수능력 부여: 플레이어가 원하는 특수능력을 원하는 캐릭터에게 부여할 수 있는 시스템.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특수능력을 획득할 수 있으며, 이를 적절히 분배하여 전투 상황을 유리하게 만들 수 있다.
- 원호시스템 과 동시공격:
- 원호공격: 캐릭터 특수능력 원호공격이 있는 아군유닛에 근접한 플레이어유닛이 적유닛을 공격하면 2기의 아군유닛이 한번에 적유닛 1기를 공격할 수 있다. 아군유닛공격 이후 적유닛의 반격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군유닛이 원호공격을 하는 순으로 전개
- 원호방어: 캐릭터 특수능력 원호방어가 있는 유닛에 근접해 있을 경우 적의 공격을 아군유닛이 대신 방어해준다. 이때 아군유닛은 방어상태로 절반의 데미지를 입으며 그대로 자신의 유닛이 공격해 절반의 피해로 반격 할 수 있게 된다.
- 동시공격: 플레이어 유닛에 특수능력 통솔을 보유하고 있다면 원호가능한 아군유닛과 함께 동시공격을 할 수 있다. 이때 공격을 받는 적유닛은 확정적으로 크리티컬히트가 되며 해당 조건하에서 줄 수 있는 최대 데미지를 줄 수 있다. 적은 아군유닛 모두의 공격을 받아넘겨야 반격을 할 수 있어 마무리 공격으로 많이 쓰이게 된다.
- 전함원호:
- 미출격유닛의 활용: 출격하지 않은 캐릭터도 전함원호를 통해 전투에 참가할 수 있다. 단 원호스킬을 가진 캐릭터 한정. 유닛의 실드 수치(노란색) 와 같은 곳에 초록색 으로 표시된 수치가 전함원호 가능을 나타낸다.
- 방어시스템:
- 실드(방패): 캐릭터 특수능력중 방어를 가진 캐릭터들은 자신의 기체에 실드가 있을 시 적의 공격을 실드로 방어 할 수 있다. 방어레벨에 따라 실드방어 성공률이 상승
- 베어내기( 切り払い): 특수능력을 4개까지만 부여가능해서 특수능력 방어 에 베어내기 까지 통합되어 있다. 마찬가지로 방어레벨에 따라 베어내기 확률이 상승 한다.
- 합체공격과 맵병기:
- 합체공격: 주인공 커플 과 마징가형제들 그 외 관련아군유닛들끼리 근접해 있을 시 합체공격이 발동한다.
- 맵병기: 전통의 맵병기도 건재. 한번에 여러대의 적유닛을 공격하는 전략병기
- 프리오더 스테이지 셀렉트:
- 숨겨진 요소들: 큰줄기의 메인시나리오 아래에 선택시나리오 순서를 조정함에 따라 시나리오가 분기되는 프리오더 스테이지 시스템. 선택시나리오 순서에 따라 적의 위치와 공략방법이 달라지며, 원작에 없는 시나리오로 진행 할 수 있다.
요즘 슈로대와는 다르다! 요즘 슈로대와는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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